[주식매매일지] 오늘의 주도테마는 바이오 +1,312원

 

 

[주식매매일지] 오늘의 주도테마는 바이오 +1,312원

 

[주식]  이스트소프트 +1.59%, 넥스트바이오메디컬 +0.36% 쓰리빌리언즈 -0.98%

아침 9시 40분경 거래대금 상위입니다.

현재 주도테마를 확인해보면 바이오가 주도테마로 보입니다.

그중 쓰리빌리언이 대장주인것 같습니다. 

 

문제는 쓰리빌리언의 자리인데 현재 급등을 반복하여 들어갈 자리가 맞는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20일선을 기준으로 잡으려 매수를 몇개 쌓았는데....

누군가 매도를 한번에 털어 추세가 무너져 버렸습니다.

급락을 한 구간은 한번은 반등이 나올거라 생각하여 매수된 물량만큼 추매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하락하는것을 보며 무언가 변동이 생겼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쓰리빌리언을 매도해야겠다 확신한 이유는 쓰리빌리언의 경우 얼마전 상장했던 공모주이기도 하고

외인과 프로그램 매도세가 너무 강하였기 때문입니다.

상장한지 얼마안된 주식의경우 급상승을 하기도 하지만 60일선이 무너지면 급락을 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손절을 하고 쓰리빌리언을 빠져나왔습니다.

 

 

어제 상한가를 갔었던 AI테마인 이스트 소프트가 치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였고

VI 상승가 부분을 직전까지 간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쓰리빌리언을 시장가 매도 한 뒤 이스트소프트를 매수하였습니다.

VI발동인 25,100원보다 밑인 24,950원에 매도를 걸어뒀는데....

29,850원까지만 오르고 하락하는 모습이 보여졌습니다ㅠㅠ

이후 하락을 쭉 하였지만... 일분봉을 보았을때 한번 더 VI발동근처까지 가줄것 같아서 기다려 보기로 하였습니다.

계좌에 자금이 더 있었다면 계속 추매를 해보았을것 같은데...

단타계좌는 10만원으로 해보고있어서... 더이상 추매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다행히 한번 더 반등이 나와 주었고 익절로 끝내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VI가격까지 기다리지 않았던 이유는 오늘 장세에서 거래대금상위 4위에 있었고 처음 상승세때 엄청난 속도와 물량으로 상승을 하였지만 VI발동까지 가지 못하는것을 보고 VI를 찍지 못하고 하락할수도 있겠다 생각하여 익절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후 잠깐의 하락이 있긴 하였지만 결국 VI발동이 되었습니다.

VI가격까지 가지 못하고 한번 더 떨어졌을때 잡아볼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크게 던지는 사례가 있는걸 보고 나서는 쉽게 매수하지 못하였습니다.

 

잘못된 선택을 한것은 오늘의 대장 테마가 바이오인데 다음 주도주를 바이오에서 찾지않고 다른테마에 눈을 돌렸던 점인거 같습니다. 지금 다시 선택을 한다면 대장주가 바꼈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셀트리온이나 펩트론 매수했어야 맞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펩트론의 주가가 급등한 시점을 보아도 이스트소프트를 매수하였던 시간과 거의 동일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다시 시장을 보는데... 바이오가 엄청 올라주지도 못하고 있고, 그렇다고 AI테마가 확 오르는것도 아니라서 오늘의 주도테마와 대장주를 잘 모르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일단 관망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이후 변화를 보면 M83과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급상승 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밑에서 부터 치고 올라올때 오르지 않을까 싶긴했는데 꽤 많이 올라주었네요.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을 매수해야지 라는 생각이 들어 매수를 하러 갔는데...

매수주문을 넣는 그 잠깐 사이에 상한가를 가버렸습니다 ㅠㅠ

 

 

쓰리빌리언이 하락하면서 넥스트바이오가 단기 상승을 보여줄것 같았습니다.

상한가에서는 다시 매수하고 싶지 않았고.... 

상한가를 한번 갔다가 풀린다 하더라도 20일선 밑으로 내리지 않는다면 매수하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

 

 

20일선 밑으로 하락후 반등하는 모양이 나왔고 20일선까지는 오를거라 생각하여 짧게 먹고 나오려 매매하였습니다.

상한가 들어가기 직전 매매하여 상한가에 매도하였다면 수익이 꽤 났을것 같은데 그부분을 놓치어 너무 아쉬웠습니다.

넥스트바이오가 20일선 밑으로 떨어지는 모습이 보였고 이대로는 죽을것 같지 않아 매수를 하였습니다.

다만 상승폭이 크지 않아 아주 짧게 먹고 나왔습니다.

20일선 기준으로 가격변동없이 오랜시간 정체되어 있었기에 120일선이 가까워졌을때 또한 급한 120일선까지의 짧은 하락후 반등이 짧게 나올것이라 생각되어 짧게 먹고 나왔습니다.

12시까지 차트를 보았을때는 박스권을 이렇게 길게 그리는걸로 봐서는 상한가 보내기 전 매집구간인거 같기는 한데...

이후로 흘러내릴지 상한가로 갈지 예측이 안되어 넥스트바이오는 더이상 매매하지 않았습니다.

 

 

쓰리빌리언의 경우 대장주를 놓치는 순간 거기서 끝냈어야 하는데... 사람의 욕심은 끝이없고 위치가 도박인걸 알면서도 쓰리빌리언을 1주만 사보았는데 흘러내리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ㅠㅠ

하지만 중간중간 조금씩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제가 매수한 금액보다는 반등이 나올것 같아 기다려서 익절구간에서 매도하였습니다. 물론 더 갈수도 있지만, 오늘 하락을 시작한 이후 큰 반등을 보여주지 못하여 미련없이 털 수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가볼곳도 있고, 더이상 매매하였다가는 손실이 날거 같아서 1시쯤 매매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간이 작아서 더 못들고 갈것 같아요...

오늘도 손해보지 않고 끝마친것에 감사하며...

내일도 벌수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4년 12월 28일 오후1시 거래대금상위

 

 

2024년 12월 28일 종가 기준 거래대금 상위

 

확실히 오늘의 주도테마는 바이오였던것 같습니다.

그중 대장주는 넥스트바이오메카닉이 었던것 같습니다.